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인프런] 5월 수강일기 (기출로 대비하는 개발자 전공면접 [CS 완전정복])

by Dahna 2023. 5. 23.

운영체제

프로세스, 스레드, IPC, 멀티 스레드 환경의 동기화 문제 해결 방법, 데드락 등에 대해 배웠다. 운영체제에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로 관리하는지 핵심이 되는 원리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컴퓨터의 자원인 메모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운영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메모리의 pgaing, segmentation에대해 배울수 있었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파트에선 DB 구조 설계와 transaction, index에 대해 다루었다. DB 구조에서는 PK,FK와 테이블 간의 관계와 join, DB 종류인 RDB, NoSQL을 비교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transaction는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수행되는 작업의 최소 단위로,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유지하며 DB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데드락의 개념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또한 index와 B+tree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네트워크

TCP/IP 4계층의 내용과 각 계층에서 하는 일과 프로토콜 중 유명한 것들을 다루었다. 또한 이 계층간 전송될때 캡슐화&역캡슐화를 거치는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transport layer의 프로토콜인 TCP와 UDP를 비교하여 설명했다. 3-way handshake는 TCP/IP 프로토콜로 통신하기 전,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해 상대방 컴퓨터와 세션을 수립하는(연결을 하는) 과정이다. 또한 HTTP의 개념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쿠키와 세션 인증까지 알차게 들어있었다.

모의면접

모의면접은 오프라인으로 스터디원들과 '기출로 보는 모의면접'파트를 한 파트씩 나누어 실전처럼 질문답변 했다. 서로 면접관의 입장도 면접자의 입장도 되어보면서 연습할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나도 내가 답변할때 어떤 방식으로 말하는지, 어떤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느낄수 있었고 다른 스터디원의 답변을 보면서도, 간단한 피드백을 통해서도 혼자 할때 보다는 풍부하게 공부가 된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