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 문, for...in 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쳐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 이터러블 프로토콜: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쳐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즉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기 때문에 배열 디스트럭쳐링 할당의 대상이 아니다. 단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을 통해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은 허용된다.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즉,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며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
빌트인 이터러블
다음의 표준 빌트인 객체들은 빌트인 이터러블이다.
빌트인 이터러블 | Symbol.iterator 메서드 |
Array |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Srting | Srting.prototype[Symbol.iterator] |
Map | Map.prototype[Symbol.iterator] |
Set | Set.prototype[Symbol.iterator] |
TypedArray | Typed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arguments | arguments[Symbol.iterator] |
DOM 컬렉션 |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
for...of 문
for...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비슷한 형태의 반복문에는 for...in 문이 있다. for...in 문은 객체를 순회하는 반복문으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이때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므로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다. 따라서 유사 배열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유사 배열 객체는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로 변환할 수 있다. Array.from 메서드는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이터러블은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쳐링 할당과 같은 데이터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로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이터러블을 지원하는 데이터 소비자는 내부에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레이터를 생성하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done 프로퍼티 값을 취득한다. 이처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for...of 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면 반복을 중지한다.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피보나치 수열을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보자.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 [Symbol.iterator]메서드를 호출하면 next 메서드를 가진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앞서 살펴본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만약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Symbol.iterator]() 메서드 구현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return {value: any, done: boolean}
},
};
앞서 살펴본 피보나치 함수를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는 함수로 변경해보자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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