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클릭, 키보드 입력, 마우스 이동 등이 일어나면 브라우저는 이를 감지하여 특정한 타입의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타입의 이벤트에 대해 반응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다면 해당하는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브라우저에 알려 호출을 위임한다. 이때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라 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이처럼 이벤트 핸들러 등록을 통해 이벤트 핸들러 호출을 위임하는 이유는 사용자의 이벤트 발생 시점을 개발자가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벤트 핸들러를 개발자가 직접 실행시키는 것이 아니라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하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브라우저는 사용자의 액션을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이벤트 타입
이벤트 타입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다. 이벤트 타입은 약 200여 가지가 있다. 사용 빈도가 높은 이벤트를 소개한다.
마우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click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
dblclick |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
mousedow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
mouseup |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
mousemove |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
mouseent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
mouseov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된다) |
mouseleave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
mouseout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된다) |
키보드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keydown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
keypress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폐지됨) |
keyup |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한다. |
포커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focus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
blur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
focusin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된다) |
focusout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된다) |
폼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submit | 1. form 요소 내의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입력 필드(textarea 제외)에서 엔터 키를 눌렀을 때 2.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button>, <input type="submit">)을 클릭했을 때 |
reset |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최근에는 사용 안함) |
값 변경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input |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
change |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change 이벤트는 input 이벤트와는 달리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었다고 인식하여 발생한다. 즉, 사용자가 입력을 하고 있을 때는 input 이벤트가 발생하고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어 값이 변경되면 change 이벤트가 발생한다. |
readystatechange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loading, interactive, complate)이 변경될 때 |
DOM 뮤테이션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DOMContentLoaded | HTML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
뷰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resize | 브라우저 윈도우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오직 window 객체에서만 발생한다. |
scroll |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리소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load |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주로 window 객체에서 발생) |
unload |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
abort |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
error |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한 함수다. 즉, 이벤트가 발생하면 브라우저에 의해 호출될 함수이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름은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그 이유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onclick="sayHi('Lee')" 어트리뷰트는 파싱되어 다음과 같은 함수를 암묵적으로 생성하고,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이름과 동일한 키 onclick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할당한다.
function onclick(event){
sayHi('Lee');
}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만약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를 할당해야 한다면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기 곤란하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함수 몸체이기 때문에 (세미콜론으로 구분된)여러 개의 문을 할당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오래된 코드에서 사용한 것이 있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는 있지만 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HTML과 자바스크립트는 관심사가 다르므로 혼재하는 것보다 분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방식의 Angular/React/Svelte/Vue.js 같은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서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이벤트를 처리한다. CBD에서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관심사가 다른 개별적인 요소가 아닌, 뷰를 구성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 보기 때문에 관심사가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와 마찬가지로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인 이벤트 타깃과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는 대부분 이벤트를 발생시킬 이벤트 타깃에 바인딩한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깃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에 바인딩한다.(이벤트 전파, 이벤트 위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도 결국 DOM 노드 객체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로 변환되므로 결과적으로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메서드의 매개변수로는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를 캐치할 이벤트 전파 단계를 불리언(true:캡쳐링, false:버블링-기본값)를 전달받는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직접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는 이벤트 핸들러를 인수로 전달한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각각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 가능하며 모두 호출된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등록된 순서대로 호출된다.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된다.
이벤트 핸들러 제거
addEventListener 메서드르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한다.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할 인수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와 동일하다. 단,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핸들러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등록 이벤트 핸들러와 동일한 함수이어야 한다. 따라서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할 수 없다.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참조를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있어야 한다. 단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단 한 번만 호출된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한다.
이벤트 객체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되는데 이는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한다. 이때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에서는 매개변수 이름이 event로 고정되어 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파싱되어 암묵적으로 생성하는 함수의 매개변수명이 event로 명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타입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이벤트 객체는 상속 구조를 갖는다.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이기도 하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직접 이벤트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도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다. 그리고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이벤트 객체 중 일부는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생성된 것이고 일부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에 의해 인위적으로 생성된 것이다. 예를 들어,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이동했을 때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이며, Custom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에 의해 인위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다.
Event 인터페이스는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를 나타낸다.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FocusEvent, MouseEvent, KeyboardEvent, WheelEvent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다.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Event 인터페이스에 정의되어 있는 이벤트 관련 프로퍼티는 모든 파생 이벤트 객체에 상속되는 공통 프로퍼티다.
공통 프로퍼티 | 설명 | 타입 |
type | 이벤트 타입 | string |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 DOM 요소 노드 |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일반적으로 target과 같은 요소를 가리키지만 이벤트 위임을 통해 target과 다른 요소를 가리킬 수 있다.) | DOM 요소 노드 |
eventPhase | 이벤트 전파 단계 0: 이벤트 없음, 1: 캡쳐링 단계, 2: 타깃 단계, 3: 버블링 단계 |
number |
bubbles |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다음 이벤트는 bubbles: false로 버블링하지 않는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다음 이벤트는 cancelable: false로 취소할 수 없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dblclick/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defaultPrevented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 boolean |
isTrusted |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이벤트의 경우 false다. | boolean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기준시 기준 경과한 밀리초) | number |
마우스 정보 취득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다음과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마우스 포인터 좌표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에서 제공한다. mousedown, mouseup, mousemo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이 프로퍼티 중에서 clientX/clientY는 뷰포트, 즉 웹페이지의 가시 영역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나타낸다.
키보드 정보 취득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altKey, ctrlKey, metaKey, KeyCode와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keyup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입력한 키 값을 문자열로 반환하는 key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참고로 input 요소의 입력 필드에 한글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keyup 이벤트 핸들러가 두 번 호출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같은 문제를 회피하려면 keyup 이벤트 대신 keydown 이벤트를 캐치한다.
이벤트 전파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라고 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을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벤트 전파는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캡쳐링 단계: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타깃 단계: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 버블링 단계: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된다. 이것이 캡쳐링 단계다.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한다. 이것이 타깃 단계다.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된다. 이것이 버블링 단계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 뿐만 아니라 캡쳐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캡쳐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해야 한다.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즉,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이벤트는 이벤트 패스(이벤트가 통과하는 DOM 트리 상의 경로, Event.prototype.composedPath 메서드로 확인할 수 있다)에 위치한 모든 DOM 요소에서 캐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쳐링과 버블링을 통해 전파된다. 하지만 다음 이벤트는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는다. 이 이벤트들은 버블링을 통해 이벤트를 전파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event.bubbles의 값이 모두 false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위 이벤트는 버블링되지 않으므로 이벤트 타깃의 상위 요소에서 위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캡쳐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해야 한다. 하지만 위 이벤트를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할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반드시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한다면 대체할 수 있는 버블링되는 이벤트가 존재한다. focus/blur 이벤트는 focusin/focusout으로, mouseenter/mouseleave는 mouseover/mouseout으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캡쳐링 단계에서 이벤트를 캐치해야 할 경우는 거의 없다.
이벤트 위임
만약 li 요소처럼 많은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 경우 개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뿐더러 유지 보수에도 부적합한 코드를 생산하게 된다. 이 경우 상위 요소에 이벤트를 등록하는 이벤트 위임을 통해 이벤트 핸들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html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div class="msg"></div>
//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function activate({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가 #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는 하위 요소(li)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 즉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matches 메서드를 이용해서 이벤트에 반응이 필요한 요소인지 이벤트 타깃을 검사할 필요가 있다.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한다.
이처럼 이벤트를 위임할 경우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항상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한 요소를 가리키지만 target 프로퍼티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를 가리키기 때문에, 위의 예제에서 li요소를 통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target 프로퍼티는 가리키는 요소가 서로 다르다.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예를 들어 a 요소를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고, checkbox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또는 해제된다.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이벤트 전파 방지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stopPropagation 메서드를 통해 자신이 발생시킨 이벤트가 전파되는 것을 중단하여 자신에게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만 실행되도록 한다. 주로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킨다.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에 지정한 문자열은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라고 했다. 따라서 문자열로 실행이 지정된 함수는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일반 함수로 호출되고,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이 차이점은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 더욱 눈여겨보아야 한다. 클래스 인스턴스에 DOM 요소를 바인딩하고, 클래스 메서드를 요소의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는 경우, 메서드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키지 않고,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과 같이 이벤트를 바인딩한 요소를 가리킨다. 따라서 클래스 메서드 내부에서 인스턴스를 참조하려면 요소에 메서드를 등록할 때 Function.pototype.bind를 사용하여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명시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이때 이벤트 핸들러 함수는 클래스 필드 정의로 동작하므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에서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려면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또는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도 있다.
커스텀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생성
이벤트는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할수도 있다. 이렇게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에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첫 번째 인수로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전달할 수도 있고,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Co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다.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즉,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혹은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이 객체에 프로퍼티를 지정하면 이벤트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다.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다시 말해,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개발 >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비동기 프로그래밍 (0) | 2022.08.17 |
---|---|
41. 타이머 (0) | 2022.08.17 |
39. DOM (0) | 2022.08.15 |
38.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0) | 2022.08.11 |
37. Set과 Map (0) | 2022.08.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