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바스크립트

06. 데이터 타입

by Dahna 2022. 6. 30.

데이터 타입은 값의 종류를 말한다.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갖는다. 자바스크립트는 7개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이는 크게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분 데이터 타입 설명
원시 타입 숫자 숫자, 정수와 실수 구분 없이 하나의 숫자 타입만 존재. 산술 연산의 대상이 됨
문자열 문자열. 텍스트를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생성
불리언 논리적 참과 거짓
undefined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암묵적으로 할당되는 값
null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하는 값
심벌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 이름 충돌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만들기 위해 도입됨
객체 타입 객체, 함수, 배열 등

 

숫자 타입

ECMAScript 사양에 따르면 숫자 타입의 값은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따른다.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한다. 정수, 실수, 2진수, 8진수, 16진수 리터럴은 모두 메모리에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의 2진수로 저장된다. 이들 값을 참조하면 모두 10진수로 해석된다.

 

숫자 값은 추가적으로 세 가지 특별한 값도 표현할 수 있다. 

- Infinity: 양의 무한대

- -Infinity: 음의 무한대

- NaN: 산술 연산 불가(not-a-number)

 

문자열 타입

문자열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문자열은 0개 이상의 16비트 유니코드 문자열(UTF-16)의 집합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문자열은 작은따옴표(''), 큰따옴표(""), 백틱(``)으로 텍스트를 감싼다. 

 

ES6부터 템플릿 리터럴이라고 하는 새로운 문자열 표기법이 도입되었다. 템플릿 리터럴은 멀티라인 문자열, 표현식 삽입, 태그드 템플릿 등 편리한 문자열 처리를 제공한다. 템플릿 문자열은 런타임에 일반 문자열로 변환되어 처리된다. 템플릿 리터럴은 백틱(``)을 사용해 표현한다.

- 멀티라인 문자열: 일반 문자열 내에서 줄바꿈을 표현하려면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해야 하지만 템플릿 리터럴에서는 줄바꿈이 허용되며 모든 공백도 있는 그대로 적용된다. 

- 표현식 삽입: 표현식 삽입(표기법 ${})을 통해 표현식을 문자열로 타입 변환하여 삽입할 수 있다. 쉽게 문자열 조합이 가능하다.

 

불리언 타입

불리언 타입의 값은 논리적 참, 거짓을 나타내는 true, false 뿐이다. 불리언 타입의 값은 참과 거짓으로 구분되는 조건에 의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조건문에서 자주 사용한다. 

 

undefined 타입

undefined 타입의 값은 undefined가 유일하다.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암묵적으로 undefined로 초기화된다. 변수 선언에 의해 확보된 메모리 공간을 처음 할당이 이뤄질 때까지 빈 상태(대부분 비어 있지 않고 쓰레기 값이 들어 있다.)로 내버려두지 않고 undefined로 초기화한다. 이처럼 undefined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값이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변수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값이다. 즉 값이 할당되지 않은 변수라는 것을 간파할 수 있다. 따라서 undefined를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변수에 할당하는 것은 본래 취지에 맞지 않다. 변수에 값이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싶을 때는 unll을 할당한다.

 

null 타입

null 타입의 값은 null이 유일하다. null은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한다. 변수에 null을 할당하는 것은 변수가 이전에 참조하던 값을 더 이상 참조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며, 참조되지 않는 메모리는 가비지 콜렉션의 대상이 된다.

 

심벌 타입

심벌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으로 ES6에서 추가된 타입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프로퍼티 키를 고유하게 하여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인스턴스가 아닌 원시값이므로 생성자 함수를 제공하지 않으며 리터럴로 생성이 불가능하다.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객체 타입

기본적으로 변수에는 단 하나의 값만 할당할 수 있다. 원시 타입은 단 하나의 값만 나타내지만 객체 타입은 다양한 타입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다. 원시 값과 달리 객체는 참조 타입의 값이며 변경 가능한 값이다. 즉 재할당 없이 직접 변경할 수 있다. 0개 이상의 프로퍼티로 구성된 집합체다. 프로퍼티와 메서드로 상태와 동작을 구조화 할 수 있는 값이다. 원시 값과 달리 변수에 할당하면 참조 값이 저장된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6가지 원시 타입 이외의 값은 모두 객체 타입이다. 객체 타입은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값을 메모리에 저장할 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데이터 타입에 따라 정해진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즉, 변수에 할당되는 값의 데이터 타입에 따라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결정된다.

값을 참조할 때 식별자를 통해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의 주소, 즉 메모리 공간의 선두 메모리 셀의 주소를 찾아갈 수 있다. 이때 값을 참조하려면 한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메모리에서 읽어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를 결정하기 위해서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같은 2진수라도 데이터 타입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값을 참조할 때 한번에 읽어 들여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동적 타이핑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타입 언어로서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을 선언하지 않는다.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는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해 타입이 결정(타입 추론)된다. 그리고 재할당에 의해 변수의 타입은 언제든지 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동적 타이핑이라 한다. 따라서 변수는 타입을 갖지 않으며 값은 타입을 갖는다

 

동적 타입 언어는 유연성은 높지만 신뢰성은 떨어진다. 변수의 값을 확인하기 전까지 타입을 알 수 없으며,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는 변수 값을 추적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변수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 변수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 변수의 유효 범위(스코프)는 최대한 좁게 만들어 변수의 부작용을 억제해야 한다. 

- 전역 변수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변수보다는 상수를 사용해 값의 변경을 억제한다.

- 변수 이름은 변수의 목적이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네이밍한다.

 

코드는 개발자를 위한 문서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지향해야 한다.

'개발 >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 제어문  (0) 2022.07.01
07. 연산자  (0) 2022.07.01
05. 표현식과 문  (0) 2022.06.30
04. 변수  (0) 2022.06.30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목차 정리  (0) 2022.06.12

댓글